현재 위치
  1. 게시판
  2. 커뮤니티

커뮤니티

커뮤니티입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동영상 제작기] Suhr, Fender 편. Vintage Bass 계 신,구 세력간의 진검 승부.
작성자 베이스컬렉션 (ip:)
  • 작성일 2012-05-01 18:30:40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1266
평점 0점

[동영상 제작기] – Suhr, Fender 편. Vintage Bass 계 신,구 세력간의 진검 승부.

 

안녕하세요 , 베이스 컬렉션 담당자 입니다.

 

저희 베이스 컬렉션에서는 악기의 사운드에 관해 궁금해 하시는 분들의 궁금증을 해결해 드리고,악기 선택에 대해 고민하고 계신 분들의 고충을 덜어드리기 위해, 그리고 좋은 악기를 조금 더 많은 분들에게 소개해 드리고자 악기 샘플 동영상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동영상을 제작하면서 짤막한 영상에 모두 담을 수 없는 내용들도 많아서 늘 아쉬움이 있었는데요, 이런 아쉬움을 해소하고 악기 샘플을 제작하면서 느꼈던 다양한 점들을 조금 더 자세하게 알려드리고자 [동영상 제작기] 를 마련했습니다. [동영상 제작기]를 통해서 많은 분들께서 궁금해 하시는 점들을 해소시켜드릴 수 있기를 바랍니다.  

 

제가 베이스 컬렉션에서 근무하기 이전, 저 역시 베이스 연주자이자 소비자로서 늘 아쉬웠던 점은, ‘왜 악기를 직접 비교할 수 있는 영상이 없는가였습니다. 직접 매장에서 악기들을 비교해서 테스트 하는 것처럼 직관적으로 비교할 수 있는 영상이 있다면 좋을 텐데하는 생각에서 시도해 본 영상이 바로 [Fender Custom 64 Jazz bass & Suhr Classic J Bass] 편이 었습니다. 영상을 제작하면서 저 역시도 다시 한번 각 모델들과 브랜드 간의 특징을 명확히 알 수 있었기에 매우 의미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이 영상을 제작하면서 제가 느꼈던 점들, 그리고 영상 제작 시 고려하였던 점들과 의도하였던 점들을 자세하게 알려드릴까 합니다.

 

우선 [Fender Custom 64 Jazz bass & Suhr Classic J Bass]편을 감상하시겠습니다.

 

 

1.     기획 의도

 

이번 영상의 주제는 바로 ‘Vintage Jazz 베이스계 신, 구 세력간의 진검승부였습니다. 사용된 모델은 Vintage Jazz Bass의 원조이자 정석이라고 볼 수 있는 Fender 사의  Fender Custom 64 Jazz Bass Closet Classic Olympic White (2011년산)모델과 Vintage의 현대적인 계승과 발전을 통해 새로운 강자로 떠오른 Suhr 사의 Suhr Classic J Bass Spalted Maple Top w/Museum Grade Birdseye Maple Neck(2010년산), Suhr Classic J Bass Natural, 그리고 Lake Placid Blue 모델 입니다. 전통적인 Jazz Bass Sound의 전형이라고 볼 Fender Custom 64 Jazz Bass 와 전통적인 Jazz 베이스 사운드를 현대적인 재 해석하고 현대 기술력으로 계승 발전 시킨 Suhr 3가지 모델을 직접 비교 함으로서 Vintage Jazz Bass를 찾고 계신 여러분들의 궁금증을 해소해 드리고자 하였습니다.

 

아래는 사용된 4가지 모델의  Spec 입니다.

 

Model

Fender Custom 64 Jazz

Suhr Classic J Bass Spalted Maple Top

Suhr Classic J Bass Natural

Suhr Classic J Bass Lake Placid Blue

Body

Lightweight Alder

Alder

Ash

Alder

Neck

Quater-Sawn Maple Neck w/ Rosewood Fretboard

Museum Grade Birdeye Maple w/Birdeye Maple FB

Quater-Sawn Maple Neck w/ Maple Fretboard

Quatersawn Maple w/Brazilian Rosewood

Top

non

3/16" Spalted Maple Top

non

non

Pickup

Fender 60s Jazz bass

Suhr Humphrey J

Suhr Classic J

Suhr Classic J

Control

2 Vol 1 Tone (passive)

Vol, Pan, 3 band EQ

Vol, Vol(p/p to Bypass), Active Treble/Bass

Volume, Pan, Active Treble/Bass

 

 

2.     제작 방법.

 

직관적이고 객관적인 사운드의 비교가 가능하도록 같은 곡을 각 각의 악기로 녹음한 후 같은 프레이즈를 바로 비교할 수 있도록 이어서 편집하였습니다. 또한 각 모델의 Knob들은 모두 Flat Position 으로 녹음 하였습니다. 향후 믹싱 과정에서도 본래 사운드를 최대한 왜곡 없이 담아내는 데 중점을 두었으며, Suhr Classic J Bass Active 제품인 관계로 전체적인 레벨 밸런스만 조절하였습니다. 녹음 시 사용된 앰프는 TC Electronic Combo 450 모델이며, Line Drive Out(Balanced, Direct Out) 단자를 통해 Direct Recording 하였습니다. 앰프의 왜곡을 거치지 않게 하기 위해서 Pre-Amplifier mode를 사용하였습니다.

 

여담이지만 마이킹을 통한 레코딩 뿐 만 아니라 다이렉트 레코딩에서도 많은 호평을 받고 있는 TC Electronic Combo 450 모델의 다이렉트 아웃 사운드를 직접 경험한 느낌은 매우 놀라웠습니다. 안정적이고 힘 있으면서도 선명한 사운드를 들려주어서 매우 만족스러웠습니다.

 

3.     제작소감.

 

우선 Fender Custom 64 Jazz Bass를 테스트 후 느낀 점은 확실히 익숙하고 잘 만들어진 Fender 60’s style sound와 연주감 이라는 점이었습니다. 따뜻하고 빈티지 울림을 들려주는 Fender Classic Jazz Bass Body Shape Alder 바디 였으며, 넥 감 또한 전형적인 60’s Style의 도톰하고 얇상한 느낌이었습니다. 전반적인 사운드는 묵직한 Alder의 울림 그리고 따뜻한 Rosewood의 울림이 Fender 60’s Pickup 과 만나서 전형적인 Vintage Sound를 들려주고 있었습니다. 확실히 Fender 특유의 윙윙 거리는 듯한 미들 음역의 특징은 매력 있었습니다.

 

이후 테스팅 한 Suhr Classic J Bass Lake Placid Blue 모델은 Fender Custom 64 Jazz Bass의 목재 구성과 동일한 Alder/ Rosewood 조합이었기에, Fender Suhr의 직접적인 비교가 가능하였습니다. 우선 사운드 적인 부분에서는 Fender 보다 조금 더 부드럽고 따뜻한 Sound를 구현하면서도 Vintage Bass 특유의 자연스러움과 깊이는 그대로 유지하고 있었습니다. Fender의 미들 음역대가 윙윙 거리는 느낌이라면 Suhr의 미들 음역대는 그보다 더 부드럽고 매끄러운 성향을 가지고 있는 느낌입니다.

 

연주 환경에 따라서 다소 붕 뜬다고 느낄 수도 있는 Fender 의 사운드에 비하여 Suhr Classic J Lake Placid Blue 모델은 다소 안정된 느낌을 받았습니다. 무엇보다 놀라웠던 것은 바로 Suhr Custom Active 2 band EQ 였습니다. 일반적으로 Active Bass 들은 장착된 Active Circuit고유의 사운드가 착색이 된다는 느낌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이유가 많은 Vintage Passive 유저들로 하여금 Active Bass 의 사용을 꺼리게 만드는 점이었습니다. 하지만 Suhr Custom Active circuit은 악기의 사운드를 매우 자연스럽게 왜곡 없이 부스팅 해주는 것과 같은 느낌이었습니다. 인위적인 Active sound가 아닌 Passive Vintage sound의 단점만 보완하여 자연스럽게 증폭한 느낌이어서 오히려 좋은 환경에서 잘 녹음된 좋은 음반 속의 Passive Vintage 악기의 사운드에 가까운 느낌이었습니다.

 

Neck감과 연주감은 Fender 60년대 모델과 상당히 비슷하면서도 조금 매끄럽고 깔끔한 느낌이었습니다. 특히 Fender의 두툼한 Finish와 대조되는 얇고 부드러운 Neck의 마무리는 조금 더 산뜻한 느낌의 그립감을 주고 있었습니다.

 

이어서 테스팅 한 Suhr Classic J Bass Natural Ash Body/Maple Fingerboard 모델은 흡사 Fender 75’ 모델과 비교 할 수 있었는데요, 특유의 카랑거리는 울림과 단단한 미들음역이 suhr custom Pickup Active circuit과 만나서 뛰어난 고해상도 사운드를 느끼게 해 주었습니다. Ash/Maple FB 조합 답게 확실히 Slap 연주 시 돋보이는 sound를 들려주었는데요, 엄선된 목재의 울림과 밸런스 그리고 Active Circuit의 자연스러운 부스팅이 합해져 정말 착착 붙는 중독적이고 이상적인 Slap 톤을 들려주었습니다.

 

마지막으로 테스팅 한 모델은 Suhr Classic J Bass Spalted Maple Top 이었습니다. Suhr Classic J Bass 중 최상위 옵션들을 탑재한 본 모델은 Museum Grade Birdseye Maple Neck/Fingerboard와 네 Splated Maple Top 그리고 Vintage Pickup에서 노이즈를 제거하고 Active circuit에 맞게 제작된 Suhr Humphrey J Pickup으로 Hot 하면서도 댐핑감 있는 사운드를 들려주었습니다. Museum Grade Birdseye maple Neck에서 나오는 단단하면서도 따뜻한 울림은 특유의 넥 감과 함께 착 감기는 중독적인 느낌을 주었으며 일반 maple neck과는 또 다른 사운드를 들려주고 있었습니다. Alder body Spalted Maple Top의 조합으로 풍성하면서도 Hot 한 사운드가 특징이었습니다. 하지만 그 사운드와 연주감의 기반은 역시 Classic Jazz Bass에 기반을 두고 있었으며, Jazz Bass 기반의 내추럴한 사운드에 힘있는 댐핑과 중 저음역에 짙은 컬러를 더한 듯 한 뉘앙스였습니다.

 

 Fender Custom 64 Jazz Bass Suhr Vintage J Bass의 비교분석 테스트는 마치 Vintage Bass계 신,구 세력간의 진검 승부를 보는 듯 했습니다. Fender가 전통적인 고유의 Vintage 사운드로 일격을 가하면, Suhr에서 Vintage를 계승하면서도 따뜻한 안정적인 사운드로 반격을 날렸습니다. Fender가 특유의 두툼한 연주감으로 공격하면 Suhr는 좀 더 쾌적하고 안락한 그립감으로 응수 하였습니다. Fender에서 고풍스러운 외관으로 달려들면 Suhr는 깔끔한 Fender에서 찾아 보기 힘들었던 깔끔한 피치와 밸런스로 대응 하였습니다. 마치 각 브랜드가 가지고 있는 Pride가 그대로 반영되어 서로가 용호쌍박을 이루는 듯 했습니다.

 

 Electric solid body bass의 시초이자 표준이라고 볼 수 있는 Fender Jazz Bass는 그 전통성과 고유의 사운드로 모든 Bass Player들에게 지금까지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Jazz Bass를 기반으로 다양한 브랜드에서 업그레이드된 Vintage 악기들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이들이 출시하는 Brand New Post Jazz Bass들은 Fender Vintage 사운드는 계승 하면서 각 브랜드들의 주관과 신념대로 과감하게 발전을 시키는 모험을 감행하고 있습니다. 오랜 역사의 Fender Jazz Bass의 아성을 무너뜨리기는 것은 사실 상 불가능 할 수도 있겠으나, 확실히 Vintage Bass User들에게는 정말 선택의 폭이 넓어지는 행복을 가져다 준 것은 사실입니다.

 

저는 Brand New Vintage Jazz Bass 중 가장 Vintage한 사운드에 기반을 두면서 근본적인 진화를 꾀하고 있는 브랜드가 바로 Suhr라고 생각합니다. Suhr의 관점으로 재현한 Vintage Sound는 충분히 매력적이었으며 어찌 보면 우리가 상상하고 음반을 통에 듣던 Vintage Sound와 더 많이 닮아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많은 플레이어들이 Passive bass를 사용하면서 그 단점을 커버하기 위해 별도의 preamp Compressor, Equalizer등을 사용하는데 이 정도로 자연스럽고 따뜻한 Suhrpickup Preamp Sound라면 굳이 Passive 악기를 고집하고 그 외 장비로 커버하려는 노력을 할 필요가 없을 수도 있겠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게다가 워낙 잘 알려진 Suhr의 기술력이 탄생시킨 밸런스와 완성도는 확실히 위협적이었습니다. Vintage Jazz Bass 에서는 느껴볼 수 없었던 피치와 안정적인 밸런스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명불허전 Fender Custom 64 Jazz Bass와 청출어람 Suhr Classic J Bass이었습니다.

 

4.     리뷰를 마치며,

 

저에게도 새로운 도전이었던 Fender Custom 64 Jazz Bass vs Suhr Classic J Bass 영상은 그 제작 만으로 정말 의미 있는 시간이었고 다시 한번 고객님들의 입장에서 악기를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고객 여러분들에게도 이번 영상과 제작기가 조금이나마 악기에 대한 이해를 돕고 유익한 시간이 되셨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항상 고객님의 관점에서 생각하고 노력하는 국내 최고의 High-end Bass Shop이 될 것을 약속 드리면서 이 시간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MTD Custom 535 목재 별 비교 분석 영상 제작기로 찾아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커뮤니티

MYSHOP

CALL CENTER

02-3474-5150

MON - FRI AM 10:00 - PM 19:00

SAT AM 11:00 - PM 18:00

SUN,HOLIDAY OFF

LUNCH PM 13:00 - 14:00

BANK INFORMATION

KEB하나 122-910020-52504

예금주 : 뮤직포스글로벌네트웍스